정부의 굴욕? ( MS 에게 한글 비스타의 보안 수준을 낮춰달라 요청)


ActiveX 기술에 대한 보안 문제점이라는건 이미 전 세계가 다 아는 사실이고, MS조차도 ActiveX 기술에 대해서는 이제 포기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아가는 마당에 정작 한국정부에서는 MS 에다가 한글 비스타 운영체제에서는 ActiveX를 계속 지금처럼 쓸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을 했다고 합니다.  (사실은 쓸수 있게라는 표현이 맞는 것이 아니고 윤석찬님의 글을 보면 비스타의 보안옵션 UAC 를 낮춰달라는 표현이 맞다고 합니다)
이런 소식을 접한 사람들이 난리가 난건 물론이죠. 블로그스피어를 둘러보면 모두 흥분한 모습입니다.

뭐 이런저런 이유도 많고 문제도 많고 현실적으로 어쩌구 저쩌구 말도 많겠지만 근본적으로는 고려대 김기창 교수님의 의견에 동의하는 편입니다.  (참고 : 웹표준 무시하는 정부를 고소한다 ) 저도 서명하고 참여하고 있는 오픈웹 운동을 주도하시는 분입니다.

각설하고 정부가 MS에 요청한 기사를 전하는 글은 “비스타에서 ActiveX지원하게 정부에서 기술 요청하고 있다구!”  라는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뭐 이런 부조리한 뉴스 뜨면 여지없이 한마디 하시는 윤석찬님의 글도 한번 보시구요

약간 흥분해서 순식간에 일필휘지로 써내려간 글도 한번 보시지요. 이런 글들은 물론 흥분해서 쓴 글이지만, 이렇게 쓴 글은 더욱더 솔직하고 의사전달이 잘된다구 해야할까요? 평소에 생각있는 글을 많이 쓰시는 분이니 참고가 될 수 있을 겁니다.

결론은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에서는 어쩔 수 없는 노릇이라고 하지만 (99.4%의 점유율을 지닌 윈도우 사용자만을 위해 개발하는 행태) 정부는 그런식으로 해서는 안된다는 겁니다.

예전에 한 개그맨이 맨날 외치던 외침이 생각나는군요
“정부는 ~~ 똑같이 세금내는 사람들에게 평등하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라 ! 보장하라 ! “

추가 : 오픈웹에서 민사소송과 행정소송을 진행한다는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소식)

  • chanyou.hong

    저도 지금 메신저 개발하면서 ActiveX와 IE에 종속적인 아키텍처에 우울해 하고 있는데 이건 뭐 정부가 나서서 대삽질을 해주니 난감할 뿐이네요.. 표준에 맞추어 대안을 모색하려 하지 않고 이미 문제점이 드러난 기술에 대해 타협점을 찾으려 하다니.. 도대체 어디가 IT강국인지 알 수 없는 행태입니다.. -_-;;

  • 고동현

    비트 프로젝트처럼.. 난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사용하는 웹페이지가 많이 만들어졌으면 합니다. 리눅스 사용하면 파이어폭스 이용하는데 진짜 인터넷 뱅킹 못해서 우울..
    파폭 유저로서 정부에 반기를 들고 싶네요. 나름대로 장단점이 있긴 하지만..
    암튼 IT 종사자로 곰곰히 생각해볼 문제임에 틀림없습니다..

    • 맥유저인 나도 비슷한 상황이라..
      맥에서는 신한은행 인터넷 뱅킹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윈도우즈를 깔아서 인터넷 뱅킹할때만 사용하고 있는 상태지.
      신한은행도 예전에 freebank 운동을 해서 맥용 버젼이 나왔다는 ㅡㅡ;;;
      하여간 열악한건 사실인데, 이런거 조금이라도 나아지고 싶은 사람들이 모여서 하는 운동이 오픈웹 같은거니, 이런데 동참하지 않는 개발자라면 개발할때 만큼이라도 범용적으로 표준을 지켜서 개발하려고 노력을 많이 해야할 것 같다.

  • Pingback: ENTClic@blog.....just another day()

  • Pingback: GGumima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