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Ruby replacing Java? — Not So Fast” – Michael Yuan Java blog


Michael Yuan Java blog: “Is Ruby replacing Java? — Not So Fast”

루비가 자바를 대체한다고? 음.. 아직은 아니다… 라는 내용의 글인데, 요지는 아래와 같다.

1. 우선 우수한 솔루션이 보다 덜 우수한 솔루션을 항상 대체하는 것은 아니다.

2. 경재적인 측면에서도 우수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하는 것이 항상 비용이나 생산성 측면에서 보다나은 잇점을 가져다 주지는 않는다.

In software engineering speak, the actual implementation of asystem using a specific programming language has the lowest value inthe value chain

3. 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다른 것을 대체하지는 않는다. 새로운 언어가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거나 새로운 언어를 시도하려고하는 신규 개발자들을 유입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점 때문에 새로운 언어를 위한 파이를 키울 필요가 있는 것이다.
ex) 포트란 : Science , 코볼 : Buissiness, 자바: web app. 등등등.

!! Ruby/RoR 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배워야할 중요한 기술이다.

1. Ruby/RoR 의 가장 중요한 점은 Java EE 에서 혁신을 주도할 것이다. C# 이 자바 1.5의 혁신을 주도했던것 처럼.

2. 많은 웹사이트들을 빠르게 개발해야하는 사람들은 (예를들어 컨설턴트 또는 신규창업) Ruby/RoR 이 아이디어나 빠른 베타/프로토타입을 시장에 내놓기 위해 사용하기에 가장 훌륭한 툴이다.

==============
저자의 결론은 어쨌거나 Ruby/RoR 이 자바 프로그램들을 대체하지는 않을 거라는 내용이다. 하지만 Ruby/RoR 이배워야만하는 가치는 있다. 라는 내용인데.. .글쎄.. 과연 컨설턴트나/새로 창업하는? 신규로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만 유용한것일까?

역시 기존! 과거! 옛것! 등등 류에 깃발을 꽃기란 쉽지가 않은 것 같다.
내공이 높은 사람들을 모두 설득하기에도 역시나 새로운 기술이 얼마나 경험많은 사람의 고집을 꺽을 수 있을까?

모든 것이 비슷한 패턴이다… 이 것 또한 시간이 해결해줄 것인가? 나는? 우리는? 그냥 가만히 있진 말고 시도! 도전! …

.